1. 무엇이 가장 변화 되었나?
아이온 3.0 (60레벨 만렙) 시절 이후 다시 복귀를 했는데요, 눈에 띄게 많이 변경된점이 많아 적응하는데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중에 가장 큰게, 게임 내의 돈(키나)의 개념과 기존에는 레벨업, 어비스아이템 맞추는게 힘들었다면 지금은 1레벨 부터 80레벨 까지 찍는데 하루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아이템 또한 제공 됩니다.
단 아이템 강화를 하고 안하고가 차이가 많이 나는데, 그 강화석을 구하는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열심히 일일 퀘스트/주간 퀘스트를 하여 모으는 방법과 캐시결제를 통한 강화석 꾸러미를 구매하여 강화하는 방법 ! 참고로 한개의 아이템을 10강~15강을 뽑으려면 현금 9만 9천원 거의 10만원돈을 투자해야 가능 합니다. 그런점에서 무과금 유져들 에게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포에타 서버가 만들어진지 한달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15강 풀셋트 아이템 유져들과 그 아이템들을 업그레이드 시켜 다시 강화한 유져들이 상당히 보입니다.
두번째로는 화폐의 개념인데요, 기존에는 키나가 주 화폐였다면 지금은 130만 키나로 구매할수 있는 금괴, 그리고 유료 화폐의 개념과 비슷한 큐나 이렇게 2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금괴와 큐나로는 각자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다른데요, 크게 구분을 짓자면 금괴로는 게임에 필요한 물약, 탑승물, 각종 소모품이라면 큐나로는 캐릭터 성장에 중요한 강화석, 변신계약서 등 성장성에 관여하는 아이템들을 구매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런 점에서 NC에서 기존에 한달 접속 이용권에서 수익을 내는 구조에서 최근 유행하는 도박형 아이템 뽑기(?) 의 개념으로 수익을 창출 하려는 생각이 눈에 보입니다. 물론 그것은 나쁜것이 아닌 NC의 선택인 것이고 구매를 하는것은 유져들의 선택 입니다.
세번째로는 변신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계약서나 기존의 변신 캐릭터 합성으로 얻은 변신 가능한 캐릭터가 있는데, 변신을 하게 되면 공격속도, 이동속도, 시전속도 ,공격력, 방어력 등 각종 스텟이 추가적으로 올라 가게 됩니다. 이또한 상위 변신 캐릭터를 가지고 있으면 있을수록 차이가 큽니다. 마찬가지로 변신 캐릭터 계약은 큐나로 구매가능하며, 고대 등급의 변신 캐릭터 패키지 또한 현금 약 10만원을 투자해야 구매 가능합니다.
네번째로는 거래중개소의 큰 차이 입니다. 키나 중심에서 금괴, 큐나 중심으로 이동하다 보니 거래 중개소에 물건들이 활발하게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내게 필요한 스티그마, 마석등을 적당한 가격에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 입니다.
기존과 똑같이 쟁과 인스턴트던전(인던) 크게 두가지의 컨텐츠가 있습니다. 둘다 캐릭터의 아이템과 사용자의 컨트롤이 중요하게 차지하는데, 대부분 인던보다는 쟁을 활발하게 합니다. 마족과 천족 밸런스도 적당하고 유져들도 많아 쟁을 즐기는데 불편함이 크게 없습니다.
쟁하면 각 클래스들의 역할 인데요, 지금은 서버가 오픈된지 얼마 되지 않아 대부분의 유져들이 기본아이템을 가지고 있어 1개 파티, 1개 포스에게 맞더라도 치유성의 힐이나 생존스킬로 충분히 버틸수 있습니다. 본서버 같으면 있을수 없는 일이지만요 ^^
판금 같은 경우, 검성은 적당한 방어력과 공격력으로 광역기를 이용해 쟁때 꾀나 재미를 봅니다. 하지만 수호성은 최근 하향 패치로 인해 뛰어난 방어력에 비해 공격력이 형편없어 딜링이 거의 되지 않습니다. 요즘쟁은 파티쟁이 아닌 거의 때쟁인데, 타겟팅의 마지막 순위이기 때문에 잘 맞지도 않아 회복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어 편하게 쟁을 즐길 수 있는 클래스 입니다.
사슬은 예나 지금이나 귀한건 똑같습니다. 어느 파티에도 꼭 필요한 필수 클래스며, 쟁때는 타켓팅 1순위 입니다. 강력한 힐량때문에 먼저 제거 하지 않으면 안되며, 치유성을 묶어두면 같은 파티원들이 구하러 오게 하는 히든버프(?)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치유성 같은 경우는 기존보다 더 강력해진 힐링과 치유성 답지 않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가죽 클래스는 글쌔요 잘 모르겠습니다. 궁성같은 경우는 변신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라이칸효과의 미미함이 있어 치명타옵션을 추가로 주어 공격력이 대폭 상승하였고, 살성은 크게 변한건 없습니다. 단지 서버 오픈 초창기이기 때문에 살성이 기습하여 적을 순삭시키려면 시간이 좀더 필요 할 것같습니다. 쟁때 또한 가죽 로브같은 강력한 딜을 가진 딜러들이 타켓팅 1순위였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직 사슬만이 1순위 입니다.
로브, 필드에 마도성이 보이지 않습니다. 인기가 그만큼 줄었다는 건데요, 마도성대신 정령성과 음유성이 많이 보입니다. 쟁때 유용한 디버프와 공격력을 가진 클래스 정령과 음유에 비해 마도가 인기가 확실히 줄어들었나봅니다. 로브자체가 인기가 많이 없어보입니다. 힘내세요 로브님들~
기술자들.... 빠른 연사력과 딜링을 가진 사격성, 보호막 제거가 가능하며 탱킹이 되는 기갑성 밸런스가 어느정도 잘 잡혀있어 인기도 좋습니다. 사격성은 가죽들과, 그리고 기갑은 판금들과 같은 위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서버에서, 다시 복귀한 유져들이 즐기기엔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됩니다. 뛰어난 사람, 뒷쳐진 사람 없이 모두가 비슷하며 밸런스가 그 어느 버전때의 아이온보다 잘 잡혀 있고, 과금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즐길수있게 잘 되어 있습니다.
위에 제가 적은 후기를 보시고 직업을 선택하고 캐릭터를 육성하고, 키나나 큐나 그리고 금괴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직업을 꼭 추천 하자면 저는 사슬계열이나 검성을 추천 합니다. 사슬계열은 미친듯한 인기와 대폭 상향된 딜링을 가지고 있어 심심하지 않게 키울 수 있고, 검성 같은 경우는 광역기의 매력이 말로 어떻게 표현이 안됩니다.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롤스타즈 현메타 조합 (0) | 2019.01.21 |
---|---|
브롤스타즈 브롤러별 현재 티어 (19년 1월 현재) (0) | 2019.01.15 |
슈퍼셀(Supeercell)의 브롤스타즈 (1) | 2019.01.11 |
아이온 복귀 1년차 (신서버/시엘/채화성/리플라이2.0) (1) | 2018.11.22 |
무료화된 추억의 아이온(AION) (0) | 2018.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