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이야기/Javascript

React Query의 이해

728x90

소개

React Query는 서버 상태 데이터 관리를 단순화하는 데 탁월한 React 라이브러리입니다. 이 도구는 원격 데이터의 가져오기, 동기화, 업데이트, 캐싱을 단순화하면서, MobX 및 Redux와 같은 다른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와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React Query의 기본 개념

React Query는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가져오고, 캐싱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이는 복잡한 상태 관리 로직을 줄이고, API 오류를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설치 및 기본 설정

React Query를 사용하기 위해 먼저 npm을 통해 설치하고, QueryClientProvider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합니다. 이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npm install react-query
import { QueryClient, QueryClientProvider } from 'react-query';

const queryClient = new QueryClient();
root.render(
  <QueryClientProvider client={queryClient}>
    <App />
  </QueryClientProvider>
);

이렇게 하면 React Query가 애플리케이션 전체에 적용됩니다​​​​.

간단한 사용 예시

React Query를 사용하여 API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예시입니다:

쿼리 훅 사용하기: useQuery 훅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import { useQuery } from 'react-query';

function fetchProjects() {
  return fetch('https://example.com/api/projects').then(res => res.json());
}

function Projects() {
  const { isLoading, error, data } = useQuery('projects', fetchProjects);

  if (isLoading) return '로딩 중...';
  if (error) return '오류 발생!';

  return (
    <div>
      {data.map(project => (
        <p key={project.id}>{project.name}</p>
      ))}
    </div>
  );
}

 

데이터 캐싱과 상태 동기화: React Query는 자동으로 데이터를 캐시하고, 배경에서 데이터를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무한 스크롤 및 페이지네이션: useInfiniteQuery 훅을 사용하여 무한 스크롤 및 페이지네이션 구현이 가능합니다.

React Native에서의 사용

React Query는 React Native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React Native 개발자들에게 데이터 관리의 일관성을 제공합니다.

MobX 및 Redux와의 차이점

React Query와 MobX, Redux의 주요 차이점은 데이터 관리 접근 방식에 있습니다. MobX와 Redux는 애플리케이션의 전역 상태를 관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부분에서 사용되는 상태를 중앙에서 관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반면, React Query는 주로 서버 상태(예: API 응답)와의 상호 작용을 관리하며, 데이터를 가져오고, 캐시하고, 업데이트하는 과정을 단순화합니다. 이는 서버 데이터와의 상호작용에 특화되어 있으며, 상태 관리보다는 데이터 동기화와 캐싱에 더 초점을 맞춥니다.

결론

React Query는 서버 데이터 관리를 단순화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는 특히 API와의 상호 작용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MobX와 Redux와 같은 전통적인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와 구별됩니다. React Query의 사용은 React 및 React Native 개발자에게 데이터 관리의 효율성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