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이야기/Python

Python과 BeautifulSoup을 활용한 웹 데이터 추출 기술(파싱, 스크래핑)

728x90

Python을 사용하여 Google 검색 결과를 파싱하는 것은 웹 스크래핑의 일종으로, 웹 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며, 몇 가지 중요한 도구와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Python을 사용하여 Google 검색 결과를 파싱하는 과정에 대한 단계별 설명과 코드 예시입니다.

준비 단계

  1. Python 설치: Python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Python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 필요한 라이브러리 설치: 웹 스크래핑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는 requests (웹 페이지 요청)와 BeautifulSoup (HTML 파싱)입니다.
pip install requests beautifulsoup4

구체적인 작업 순서

  1. Google 검색 URL 구성: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Google 검색 URL을 구성합니다.
  2. Requests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 요청: Python의 request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위에서 구성한 URL로 웹 페이지 요청을 보냅니다.
  3. BeautifulSoup으로 HTML 파싱: 받아온 웹 페이지의 HTML을 BeautifulSoup으로 파싱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4. 데이터 처리: 추출한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처리합니다 (예: 저장, 출력 등).

코드 예시

import requests
from bs4 import BeautifulSoup

# 검색 키워드 설정
keyword = "Python 웹 스크래핑"

# Google 검색 URL 구성
url = f"https://www.google.com/search?q={keyword}"

# 웹 페이지 요청 및 HTML 파싱
response = requests.get(url)
soup = BeautifulSoup(response.text, 'html.parser')

# 검색 결과 파싱
for result in soup.find_all('div', {'class': 'g'}):
    title = result.find('h3').text
    link = result.find('a')['href']
    print(f"Title: {title}\nLink: {link}\n")

주의 사항

  • 웹 스크래핑의 법적 측면: 웹 스크래핑은 해당 웹사이트의 이용 약관을 위반할 수 있으므로, 항상 해당 웹사이트의 정책을 확인하고 적법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 Google의 스크래핑 방지 정책: Google은 자동화된 스크래핑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어, 과도한 요청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이 코드와 절차는 간단한 Google 검색 결과의 파싱을 위한 기본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복잡한 데이터나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려면 더 고급 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