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이야기/Server

AWS RDS 접속이 안된다?? 갑자기?

728x90

AWS RDS 접속이 안된다?? 갑자기?



오늘 아침 갑자기 관리중인 고객사에 홈페이지가 먹통이라는 연락을 받았다.

오류 메시지를 보아하니 mysqli_connect 함수 오류 였다.


출근길이라 급한마음을 안고 사무실에 들어오자 마자 DB접속을 해보았다. 접속이 잘된다....

php 소스에서 mysqli_connect로 접속 시도를 해보니 접속이 안된다


AWS Console에 접속하여 RDS상태를 확인해보았는데 정상이다.

방화벽쪽인가 해서 보안그룹에 인바운드 규칙을 보니 모두 설정이 정상적으로 되어있다.


헌데 Alert창을 보니 AWS 미해결 이슈가 하나 생겨있다



원문을 보니


[RESOLVED] DNS Resolution Issues 04:02 PM PST We are investigating intermittent DNS resolution issues for some instances in the AP-NORTHEAST-2 Region. 04:36 PM PST We have identified the cause of the DNS resolution issues for some instances in the AP-NORTHEAST-2 Region and continue working towards resolution. 05:01 PM PST Between 3:19 PM and 4:43 PM PST we experienced DNS resolution issues for some instances in the AP-NORTHEAST-2 Region. Some AWS services experienced elevated error rates as a result of this issue. The issue has been resolved and the service is operating normally.



지금은 문제가 해결된 후 포스팅을 하는지라 해결되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장애 당시엔 DNS에 문제가 발생했다(?) 뭐 그런내용의 알림이 있었고, 혹시나 해서 내가 알고있는 AWS이용하는 사이트 삼성전자, 쿠팡, 한글과컴퓨터 등의 홈페이지를 확인결과 같은 증상인 것을 확인하고 그나마 마음이 놓였다.


우리 개발팀의 실수가 아닌 AWS자체 문제라는거에 위안이 되었고, 기다리는수 밖에 없었다. 40분쯤 기다리니 해결되었다고 알림이 왔고, DB접속 및 홈페이지 접속이 잘 되었다.


AWS사는 세계적으로 큰 클라우드서비스를 해주는 기업인데, 이런 문제가 발생하니 조금 의아하기도 하고, 미안하다거나 사과문도 없고 보상도 없이 그냥 넘어가는건가 하는 생각도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