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들에게 친숙할수도, 아닐수도 있는 JETBRAINS사의 PhpStorm을 소개 합니다.
IDE의 3대장이라 부르는 MicroSoft사의 Visual Studio, 그리고 저는 잘 쓰진 않지만 Eclipse,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늘 소개할 JETBRAINS의 Storm류 프로그램 이렇게 3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각각 특징과 인터페이스는 다르지만 Php나 Html등 웹작업을 할 때에는 JETBRAINS사의 IDE에 저는 손을 들어 주고싶습니다.
JETBRAINS사는 PhpStorm 외에도 개발 언어별 WebStorm, PyCharm, ReSharper 등 많은 IDE가 있습니다.
제가 주로 쓰는 IDE중에 오늘은 PhpStorm만 소개 할 것이며, PyCharm, WebStorm, DataGrip등 다른 IDE는 다음 시간에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PhpStorm는 기본적으로 유료라이센스가 필요하지만 무료로 사용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 30일 동안 체험 버전으로 사용 하는 방법
2. 대학생 라이센스를 이용하여 1년동안 사용 하는방법(1년마다 갱신 필요)
저는 그동안 어둠의 경로를 통해 라이센스서버를 이용해 사용하다가, 최근에 대학생 라이센스의 존재를 알고 대학생 라이센스를 이용하여 정품으로 사용 중 입니다.
EditPlus나 SublimeText 처럼 가벼운 툴도 있지만 왜 PhpStorm을 사용하냐.... 바로 편리한 몇 안되는 강력한 기능과 깔끔한 UI때문 입니다.
PhpStorm은 기본적으로 로컬에 소스를 받아서 편집을 합니다. 물론 EditPlus처럼 바로 서버상에 붙어서 작업도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왼쪽은 로컬의 경로, 오른쪽은 Remote Host의 경로 둘다 각각 선택하여 가능합니다. 요즘같이 큰 프로젝트가 많고 협업을 할때에는 로컬에 소스를 받아 작업을 하고 Git, Svn과 같은 협업툴을 이용하여 각각 Push를 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함수나 명령어들의 자동완성, 그리고 여러 파일들에 섞여있는 함수들을 Ctrl + 마우스왼쪽클릭 하나로 한번에 찾아지는 기능 등 많은 강력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아마 한번 써보면 못헤어나올 겁니다.
Github나 Bitbucket, SVN과 같은 공유소도 당연히 지원이 되고, 지원뿐만 아니라 Commit, Push, Merge등 기능들을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잘 정리가 되어있어 초보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아직 한글이 지원되지 않아 처음 사용자에게는 접근하기 힘들 수 있지만 사용하다 다른 IDE를 사용해보면 불편함이 바로 보일 겁니다.
다른 PhpStorm 사용자들 중에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 주시면 제가 아는선에서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